□ 저자소개 : 이동환
가정의학과 전문의. ‘만성피로 전문 클리닉’에서 진료하고 있는 현직 의사다.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을 졸업했고, 세브란스병원에서 가정의학 전문의를 취득했으며, 경영학 박사, 교육 공학 석사를 마쳤다. ‘직무 스트레스 연구소’ 대표로, ‘스트레스에 건강하게 적응하여 더 활력 있게 일하는 방법’을 연구하면서 스트레스에 대한 조직 진단과 교육 컨설팅을 하고 있다. 그의 이름 앞에는 ‘교육하는 의사’, ‘강의를 정말 잘하는 의사’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데, 지금까지 그의 강의와 교육을 받은 사람이 약 20만 명에 이른다.
진료, 강의, 저술, 방송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, 건강과 스트레스 관리, 힐링 분야의 특강 섭외 1순위 강사다. 삼성전자, 현대자동차, 롯데그룹, LG그룹, SKT, CJ, 풀무원 등 다수의 기업체, 지자체, 대학교, 학회 및 여러 단체에 출강하고 있다. KBS ‘아침마당’, KBS ‘생로병사의 비밀’, MBC ‘기분 좋은 날’, SBS ‘건강스페셜’, MBC ‘닥터고’, MBN ‘황금알’, 채널A ‘나는 몸신이다’, TV조선 ‘내 몸 사용설명서’, ‘살림9단의 만물상’ 등 여러 방송 매체에도 활발히 출연 중이다. 지은 책으로는《당신의 세포가 병들어 가고 있다》, 《하루에 몇 번이나 행복하세요?》, 《굿바이, 스트레스》, 《만성피로 극복 프로젝트》 등이 있다. (출처 인터넷 교보문고)
□ 책소개 : 나의 슬기로운 감정생활 : 일, 관계, 인생이 술술 풀리는 나쁜 감정 정리법 / 이동환, 비즈니스북스. 2018
행복하고 긍정적인 삶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?
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『나의 슬기로운 감정생활』.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억울한 일, 슬픈 일, 화나는 일을 당하는데, 많은 사람들이 그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마구 분출하거나 혹은 반대로 감정을 억압하고 마음 깊이 쌓아둔다. 이렇게 뒤죽박죽 복잡한 감정들을 깔끔하게 정리한다면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.
이 책은 감정을 이해하고 공부함으로써 일과 관계,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삶을 더 행복하게 살아갈 힘이 생기도록 이끌어준다. 불안과 좌절이 도전과 희망으로 바뀔 수 있다면, 짜증과 분노가 용서와 편안함으로 변할 수 있다면 마냥 부정적인 나에서 조금은 긍정적인 나로 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면서 감정이 무엇인지를 한층 더 깊이 알고, 자신도 몰랐던 자신의 감정과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제1장에서는 감정이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 토대 위에서 자기감정을 탐색한다. 스트레스 상황에도 불구하고 좋은 감정을 유지할 뿐 아니라 성장의 기회로 삼는 사람들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. 제2장에서는 우리가 흔히 느끼는 감정의 반응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를 알아보고, 제3장에서는 일과 인생이 편안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 습관 트레이닝 방법들을 하나씩 살펴본다. 제4장에서는 몸을 바꿔서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들을 알아본다. 또한 시련과 역경이 닥쳐도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감정반응을 위한 생활 습관들을 익혀나간다. (출처 인터넷 교보문고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□ 강연장소 : 도봉문화정보도서관 2층 대강의실(서울시 도봉구 덕릉로 315)
□ 문의 : 도봉문화정보도서관 이하나 02-900-1835(내선209)